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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탄불 보드게임 (Istanbul,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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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요
플레이 인원 | 2 ~ 5 (Best : 4) |
플레이 시간 | 40 ~ 60분 |
사용 나이 | 10세 이상 |
게임 난이도 | 2.5/5 |
출시 연도 | 2014년 |
언어 의존도 | 게임 내 텍스트 거의 없음 (카드 제목 정도) |
메카니즘 | 주사위 굴리기, 모듈식 보드, 픽업 배송, 경주, 일꾼 배치 |
작가 | Rüdiger Dorn |
그래픽 | Andreas Resch, Hans-Georg Schneid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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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상 내역
2017 | Juego del Año Finalist |
2015 | Nederlandse Spellenprijs Best Expert Game Nominee |
2015 | JUG Adult Game of the Year Finalist |
2014 | Swiss Gamers Award Winner |
2014 | Meeples’ Choice Nominee |
2014 | Kennerspiel des Jahres Winner |
2014 | Kennerspiel des Jahres Nominee |
2014 | Jocul Anului în România Advanced Finalist |
2014 | International Gamers Award – General Strategy: Multi-player Nominee |
2014 | Hra roku Nominee |
2014 | Gouden Ludo Winner |
2014 | Gouden Ludo Nominee |
2014 | Golden Geek Board Game of the Year Nominee |
2014 | Golden Geek Best Strategy Board Game Nominee |
2014 | Golden Geek Best Family Board Game Nominee |
2014 | Board Game Quest Awards Best Strategy/Euro Game Nomine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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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배경
시끌벅적한 이스탄불의 시장바닥. 상인들과 그들의 조력자들은 자신들의 경쟁자들보다 더 높은 성공을 위해 비좁은 시장 골목에서 분주하게 노력하고 있습니다. 훌륭한 조직체계가 핵심입니다. 창고에 있는 상품들을 짐수레에 가득 채우고 조력자들에 의해 신속하게 다양한 목적지로 배달됩니다. 상인들의 목표는 일정량의 루비들을 가장 먼저 수집하는 것입니다.
당신은 시장 16곳의 장소에서 상인과 4명의 조력자를 이끌게 됩니다. 각 장소에서, 당신은 특정한 액션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장소 중 한 곳에서 액션을 수행하려면 당신의 상인은 조력자의 도움이 필요하고 뒤에 그를 두고 떠나야 한다는 것입니다. 차후 다시 해당 조력자를 사용하려면 상인은 다시 그 장소에 와서 그를 맞이해야 합니다. 이렇게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조력자로 남아 있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는 신중하게 앞날을 계획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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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 후기
바닥에 깔린 시장 16곳의 장소를 돌아다니며, 상품을 모으거나, 돈을 벌어서, 루비를 가장 먼저 5 ~ 6개 모아야 하는 게임이다. 16개의 바닥 타일을 어떻게 배치하느냐에 따라서 게임의 난이도가 결정된다.
기본적으로 만칼라 시스템에 따른 이동방식을 취하고 있다. 1 ~ 2칸 이동할 수 있으며, 도착지에 조력자 말이 있으면 조력자 말 위에 자기 말을 배치 시키면 되고, 조력자 말이 없다면 조력자 말 하나는 제거해서 그곳에 배치 시켜야 한다. 처음에 이런 이동 규칙이 조금 아리송했는데, 룰 북을 여러 번 집중해서 읽어보고, 실제 게임을 돌려보니 이해할 수 있었다.
16개의 타일에 도착해서 할 수 있는 액션이 모두 달라서, 조금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실제 게임을 해보면 그리 어렵지 않다. 타일 대부분이 상품을 얻거나, 돈을 벌거나, 루비를 살 수 있는 액션을 수행할 수 있다. 일부 타일은 특수 카드, 모스크 타일 등을 얻을 수 있다.
루비 5 ~ 6개를 모으는 방법도 다양한 편이다. 상품을 모아서 바꿔도 되고, 돈을 모아서 사도 되고, 모스크 타일이나 짐수레를 추가해서도 얻을 수 있다. 이 때문에 다양한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전략 마무리는 주사위로 결정이 되기 때문에 주사위 운도 중요한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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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4학년 기준
이동 규칙이 좀 아리송해서 이 부분만 잘 이해하면 초등학교 4학년이면 쉽게 플레이할 수 있었다. 특히 티 하우스 타일에서 갬블을 통해서 돈을 벌 수 있는데, 이 부분을 정말 좋아했다. 숫자 6을 외치고 항상 더 높은 숫자가 나와서 계속 돈을 벌기도 했다. 전략을 짜는 것도 중요하지만 결국 마지막은 주사위 운이 있어야 하기에 초등학생과 성인이 같이 플레이해도 승부를 예측할 수 없었다.
아이와 2인플을 돌렸는데, 주사위 운이 없어서 6 : 3으로 패배했다. 아이는 티 하우스와 블랙마켓에서 주사위를 던질 때마다 성공했고, 난 계속 실패했다. 결국 돈도 느리게 벌었고, 파란 상품도 늦게 얻어서 도저히 따라잡을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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룰 요약
1. 룰 북을 보고 기본 세팅하고, 선 플레이어를 정한다.
2. 이동한다.
① 도착지에 조력자 말이 있다면, 조력자 말 위에 말을 배치 시킨다.
② 도착지에 조력자 말이 없다면, 가지고 있는 조력자 말을 하나 그 타일에 배치 시킨다. 단, (도착지의 액션 수행을) 원하지 않으면 바로 5번으로 넘어간다.
3. 도착지에 다른 상인의 말이 있다면, 2리라를 내야 한다. (없으면 4번으로 넘어간다.) 단, 2리라가 없거나 원치 않으면 바로 5번으로 넘어간다.
4. 액션을 수행한다.
5. 도착지에 주지사, 밀수업자, 다른 상인의 가족 말이 있다면. (없으면 6번으로 넘어간다.)
① 주지사 : 보너스 카드 더미에서 카드 1장을 받는다. (2리라 또는 보너스 카드 한 장을 버린다.)
② 밀수업자 : 상품 하나를 받는다. (2리라 또는 상품 하나를 버린다.)
③ 다른 상인의 가족 : 경찰서 (12번 타일)로 보내고, 3리라 또는 보너스 카드 한 장을 받는다.
6. 자신의 턴을 종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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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 룰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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