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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의 두려운 존재들 보드게임 Ancient Terrible Things 2014
01 of 07게임 개요
플레이 인원 | 2 ~ 4 (Best : 3) |
플레이 시간 | 60분 |
사용 나이 | 14세 이상 (사용자 의견 : 10세 이상 가능) |
게임 난이도 | 2/5 |
출시 연도 | 2014년 |
언어 의존도 | 일부 텍스트 참조표 필요 |
메카니즘 | 주사위 굴림, 핸드 관리, 세트 컬렉션, 일꾼 배치 |
작가 | Simon McGregor |
그래픽 | Rob van Zyl |

02 of 07게임 배경
그 탐험대의 역사는 무성한 소문에 묻혀 있습니다. 모험가들은 돈과 명예를 추구하며, 보트를 타고 정글 깊숙이 강 유역으로 출발했습니다. 고대의 비밀과 두려운 존재들을 깨웠다고 쓰여 있는 고독한 생존자의 낡은 일지는 곧 요양소로 보내졌습니다.
당신은 어두운 정글 속에 있는 고대의 보물을 찾아 강을 따라 탐험하는 용감한 모험가의 역할을 맡는다. 말할 수 없는 사건이 일어나 게임이 종료될 때 가장 많은 고대의 비밀을 획득한 플레이어가 승리하게 된다.

03 of 07플레이 후기
게임에 대한 아무런 정보도 없었지만, 테마와 일러스트가 마음에 들어서 구매하게 되었다. 룰 북을 읽어보고 실제 게임을 진행해 보니, 조금은 단순한 셋 컬렉션 게임이었다.
게임은 매 턴 운명의 장소에 펼쳐져 있는 6장의 존재 카드 중 하나를 획득하며 진행하고, 마지막 이렇게 모은 카드들의 점수를 계산해서 더 높은 점수를 얻는 플레이어가 승리하게 된다. 존재 카드는 턴이 진행될 때마다 더 강력한 카드들이 나오는데, 이 카드들은 주사위 굴리므로 획득해야 한다. 특정 숫자 이상이 나오거나, 같은 숫자가 2 ~ 5개 이상 나오거나, 연속된 숫자가 3 ~ 5개 이상 나오거나 하는 방식이다.
전체 주사위 굴림은 2번까지 무료로 가능하고, 특정 토큰을 사용하여 그 개수만큼 주사위를 다시 굴릴 수도 있다. 또한 비용을 지불하고 능력 카드나 물품 카드를 사용하여 주사위를 몇 개 추가하거나 재 굴림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 카드들의 장수가 그리 많지도 않고, 비용을 지불해야 해서 상당히 빡빡한 토큰 관리를 필요로 한다.

04 of 07초등학교 4학년 기준
단순히 카드를 선택하고 주사위를 굴려서 그 카드를 얻는 방식의 게임이라 초등학교 4학년이면 충분히 플레이할 수 있었다. 전략보단 주사위를 굴리고, 재굴림하고, 토큰을 써서 주사위를 업그레이드하거나 추가하는 방식이라 아이들이 좋아하는 편이다. 특히 초등학생들은 전략게임 보단 이런 주사위 굴림 게임을 더 좋아하는 것 같다.
테마가 좀 공포스럽긴 해도 만화 같은 일러스트 때문인지 특별한 거부감 없었으며, 주사위를 던지기 전 주사위 신이 강림하길 빌며 던지는 아이의 행동들이 아주 재미있었다. 첫판은 승점은 무승부였지만, 무서운 존재 토큰이 더 적은 나의 승리였고, 두 번째 판은 나의 압승으로 끝나고 말았다. 아이가 재미있다고 해서 두 판 연속 플레이하게 되었다.

05 of 07룰 요약
1. 룰 북을 보고 기본 세팅한다. 선 플레이어를 정한다.
2. 보트 단계 : 운명의 장소에 카드가 한 장도 남아있지 않다면, 낮은 숫자부터 존재 카드를 채운다.
3. 모험 단계 : 존재 카드가 있는 운명의 장소에 자기 말을 놓는다. 해당 장소의 토큰을 얻고 운명의 장소 액션을 진행한다.
4. 필사적인 단계 : 용기 토큰이 충분하다면, 지불하고 존재 카드를 얻는다. 용기 토큰이 충분하지 않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5. 조우 단계 : 주사위를 굴리고 조합하여, 존재 카드를 얻거나, 토큰을 얻을 수 있다. (비용을 지불하고 능력 카드와 물품 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6. 무서운 존재 단계 : 존재 카드를 얻는 데 실패했다면, 존재 카드는 루머칸에 버려지고, 무서운 존재 토큰을 가져간다. (무서운 존재 토큰은 게임 종료 시 마이너스 점수를 받는다.)
7. 거래소 단계 : 펼쳐진 카드 3장 중 원하는 만큼 구매한다. 카드 3장은 바로 채워진다.
8. 보충 단계 : 능력 카드를 사용했다면 다시 3장이 되도록 카드를 가져온다.
9. 다음 플레이어가 턴을 시작한다. ( 2 ~ 8번까지 진행)
10. 말할 수 없는 사건 단계 : 무서운 존재 토큰이 모두 제거되었거나, 운명의 장소에 카드가 한 장도 없고 존재 카드 더미가 비었다면 게임이 종료된다. 획득한 존재 카드, 물품 카드, 목표 달성 카드, 지도토큰을 보고 승점을 계산한다.
